[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0살이 되는 대한민국 남성입니다
일찍 결혼을 해서 아이가 둘있습니다 현재 직장도 다니구요. 건설업(통신공사)에 종사 중입니다
일은 좀 많이 힘듭니다 토.일요일 상관없이 일이 있으면 일을 하러 갑니다.
일에 비해서 페이 작고요 연봉은 2600정도 입니다 5년 근무하고요
요즘은 이일이 제가 하고싶은 일인가 하고 의문이 많이 듭니다
저는 2년제 대학 컴퓨터 정보과를 졸업하고 바로 전공과는 상관없는 회사에 다녔습니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이 있지만 일찍 결혼한 터라... 살아가야되는 현실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된다고 생각이 되는지라...
지금은 직업을 바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IT관련쪽으로 눈을 돌리려고 하는데 제 나이가 너무 걸리고 다시 공부도 해야되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지금 제가 시작한다면 괜찮을 까요?
그리고 괜찮은 IT관련 일을 소개좀 해주시고 공부는 어떻게 시작을 하면 좋을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 그저그런 질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수있지만
저는 정말 다급하고 막막합니다
하루하루가 너무 앞이 막혀있네요
여러분들 지식을 좀 빌려주십시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통신공사와 관련된 업무를 그동안 진행하셨는데.
갑자기 IT관련된 직업으로 바로 전환을 결정하시기가 힘드실듯 합니다.

건설업에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듯이 IT쪽도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하고 싶은것도 잘하는 일은 다를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본인이 어떤 일에 적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스킬이 있다는 것을 분석해야겠죠. IT쪽은 5년차 미만까지는 연봉도 지금보다 더 낮을수도 있습니다.

즉, 지금 신입으로 입사를 하시게 되더라도 지금 급여까지 심할경우 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물론 5년차 이후에는 본인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연봉의 격차가 극심해지죠.
5년차에 연봉 1억 넘는 개발자도 있고, 3000만원에 머물러 있는 개발자도 있습니다.

컴퓨터 관련된 과를 졸업을 하신거라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지식은 있으시겠지만, 졸업할 당시와 지금의 IT는 많은 부분이 달라져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하는 부분만 보더라도 차이가 극심하죠. 90년대 후반의 웹마스터 개념의 제작방법에서, 2009년 현재는 30개가 넘는 파트로 나누어져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전문적인 분야가 훨씬 발달해 있는 상황이라, 어느정도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정하셔서 직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전 경험을 살려서 IT쪽에 접목시켜보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지금 현업에서 IT를 접목시킬수 있는 요소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화된 분야를 개척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예를들면, 현재 건설업체에서 홈페이지는 내부의 팀으로 제작하지 않습니다. IT업체에 아웃소싱을 주어서 제작을 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건설업체에서 원하는 홈페이지를 그쪽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요?. 기술영업적인 측면에서만 생각해 보더라도 훨씬 좋은 결과를 불러올수 있을듯 합니다. 제작을 하는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더라도 경험이 반영된 좋은 결과를 예측할수 있습니다. 

IT관련 일이 워낙 분야가 다양해서요...^^
IT컨설턴트, 보안전문가, CP, 웹PD, 웹디자이너, 웹프로그래머, 웹기획, DBA, 프로젝트 메니저 , 기술영업, 네트워크 설계, 서버운영, 응용프로그래머, 모바일 프로그래머, 모바일기획, 임베디드 프로그래머, 임베디드기획, UI기획자, UI디자이너, 웹카피라이터,MD,  ........ 지금 당장 떠오르는 직업이 이정도네요...

웹디자인만 하더라도 예전과 다르게 수십개 이상의 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플래셔, 코더, 웹디자이너, 시안디자이너, BI디자이너, UI디자이너, 컨텐츠 디자이너, 쇼핑몰 디자이너, 상품디자이너,  등등... 엄청 많죠..

2006년 기준 IT 관련 직업이 2만개가 넘었습니다.. 이 중에서 선택을 하기보단 본인의 적성을 우선 고려해 보는게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공부나 직업에 대한 준비는. 그 다음이 될듯하구요.. 직업에 따라서 공부를 해야하는 것과 준비를 해야 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IT회사에 신입으로 지원을 하셔서 1~2년 정도 근무를 하면서 IT쪽 일을 어느정도 경험해 보신뒤에 평생직업으로 가져갈 만한 IT 직업을 선택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겠네요..시작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경력이 중요한것도 아니구요.. 의지가 있고, 노력을 한다면 어렵지 않게 자리잡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