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오픈마켓 형태의 사이트를 개설하려고 합니다.
사이트의 형태응 G마켓,11번가,잡코리아 등 사업자가 사이트에 가입해서
직접 자신의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형식으로 운영하려 합니다.
사이트 규모는 처음부터 너무 크게 할건 아닙니다.
1. 제작과 관련해서 어느곳에 문의를 해야할까요? 일반 홈페이지 제작관련 회사에 의뢰하면되나요?
2. 사이트 제작의뢰시 상세페이지 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페이지수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가요?
3. 이미지가 많이 포함되는 사이트의 특성상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해야한다는데 호스팅의 종류와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4. 비용은 대략 100~200만원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비용으로도 사이트 개설이 가능한가요?
5. 개설 이후 유지 보수관련된 사항은 어떻게 협의하고, 결정하게 되는 건가요?
6. 사이트제작업체마다 유지 보수 비용과 기능확장시 발생하는 비용이 다르다 하던데, 지속적으로 사이트의 기능과 용량을 확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유의해서 의뢰해야 하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오픈마켓 형태의 쇼핑몰을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전략은 다양합니다.
쇼핑몰의 변형된 비즈니스 모델만해도 5000여가지가 넘고, 오픈마켓은 그중에서 하나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정확하게 기존 오픈마켓과 경쟁하기 위해서 다른 구성을 준비하신다면, 그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잘 살릴수 있는 시스템 구현은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사이트 규모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흔히, 웹사이트 구축을 건물을 짓는것과 비교하고는 합니다. 현실상황에서 건물을 지을려면 용도,층수, 평수, 건설방법, 지면, 접도, 인테리어, 동시사용자, 건폐율, 주차장유무, 엘리베이터유무, 기자재, 전기공사,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견적금액은 천차만별입니다. 이런 요소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결정이 되듯이 홈페이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2층건물을 60층 이상으로 확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상하시듯이 불가능한 공사가 될것입니다. 그 이유는 층수에 따라서 지반공사를 튼튼히 해야하기 때문에 2층이라면 2층에 맞는 공사가 진행이 됩니다. 만약 고층건물이라면 그 층수에 비례하여 하중을 견딜수 있도록 튼튼한 지반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사이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수천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제작방법과 지반공사에 해당하는 알고리즘 및 DB설계방법이 다릅니다. 물론, 예산이 넉넉해서 얼마든지 비용을 투입해도 무방하다면 2층건물을 지으면서 60층이상의 고층건물에 필요한 지반공사를 진행하는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현실상으로는 무리가 있을것입니다.
반면에 그럼.. 그 옆에다가 새로 고층건물을 올리면 되지 않을까 고민을 해보실듯 합니다.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2층건물을 사용하다가 10층정도로 확장을 해볼까 고민해 본다면, 다시 수십층으로 확장되지는 않을까요? 무엇보다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그 공사기간동안 건물을 사용할수 없듯이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확장되는 서비스의 발목을 잡는 문제가 발생하는 구조가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정확한 분석은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궁금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제작과 관련해서 어느곳에 문의를 해야할까요? 일반 홈페이지 제작관련 회사에 의뢰하면되나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회사에서 오픈마켓 형태의 사이트 제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말 오픈마켓의 특징을 살린 시스템 개발이 되리라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홈페이지 제작회사들도 전문분야가 있고, 내부인력들도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팬션 홈페이지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에게 오픈마켓 제작건을 맡긴다면, 제작은 가능하겠지만 성공적인 사이트에 대한 답을 찾는것은 어려울것입니다. 이런 구조의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맞춤형 웹에이전시를 통해서 구축을 의뢰 하셔야만 합니다. 물론, 시중에 일반화되어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솔루션 업체에서 솔루션을 통한 시장진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솔루션을 구입해서 커스트마이징을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기능의 솔루션으로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손실이 심한 선택입니다. 이렇게 커스트마이징을 통한 제작을 진행하신다면 수개월내에 동일한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온 더 최신 트랜드에 맞춰진 후발주자와 마케팅 경쟁을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2. 사이트 제작의뢰시 상세페이지 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페이지수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가요?
: 페이지당 단가를 책정할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고, 불가능한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한 페이지를 제작하게 되더라도 시스템적인 요소가 많은 페이지의 경우 개발인력과 작업인력별 산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적은 견적금액과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유사한 구조가 반복되는 페이지가 있다면 개발을 통하여 반복적인 페이지를 합칠수 있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순한 홈페이지 제작시에나 페이지당 견적을 산출합니다.
3. 이미지가 많이 포함되는 사이트의 특성상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해야한다는데 호스팅의 종류와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이미지가 많은 포함된다고, 무조건 이미지 호스팅을 진행하는것은 아닙니다. 이런 호스팅은 다양한 전략구성이 가능하고, 네트워크의 상황, 서비스의 종류, 회선의 품질, 동시접속자, 운영인력의 구성 등의 요인에 따라서 전략을 구성하게 됩니다. 필요하다면 서버군의 구성을 통하여 네트워크와 서버운영을 진행하셔야 할수도 있습니다.
동시접속자가 100명인 사이트와 100만명인 사이트는 전자의 경우 호스팅으로 가능하겠지만, 후자의 경우 수십대의 서버를 통한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에이전시나 홈페이지 제작사의 경우 호스팅을 기반으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나 오픈마켓과 같은 시스템의 경우 서버기반의 제작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 물론, 이미지 호스팅을 진행한다면 트레픽 부분에서 조금의 절감효과와 사용자 입장에서 속도 상향의 느낌을 받을수는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전략이 있지만, 현 비즈니스에 맞는 전략 검토는 전체적인 내용을 분석해야만 가능한 범위입니다.
4. 비용은 대략 100~200만원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비용으로도 사이트 개설이 가능한가요?
어떤 범위의 오픈마켓을 생각하시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쉽지 않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존에 시장에 나와있는 솔루션으로 구축을 하게 되더라도 솔루션 구입비+ 커스트마이징비용+디자인비용 의 비용을 예상해야만합니다. 하지만, 현재 비즈니스 모델이 이런 솔루션으로 불가능한 구성이라면 최소 수천만원의 비용을 예상하셔야만 합니다. 기획/개발/디자인의 3파트 인력이 투입되는 인건비용과 회사마진을 포함하여 견적을 받으신다면, 각 1명의 인력의 인건비가 200이고, 2개월 소요되는 작업을 고려한다면. 이 비용만 1200만원이 넘습니다. 여기에 더 많은 인원이 투입되거나 회사마진의 구조를 잡는다면 현재 금액으로는 부정적입니다.
오픈마켓의 특성과 범위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맞춤제작기준으로 시장에서 가장 많이 구축하는 가격대는 2000만원 전후의 가격대 입니다. 여기에 기능에 따라서 줄이거나 늘여서 고민해 보신다면 예산을 잡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참고사이트를 G마켓이나 11가 등의 대형사이트를 하신다면 수십억원의 견적금액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범위조절과 어느정도의 예산확보가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사이트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개발비용보다 중요한 것이 운영 및 유지보수 상의 효율성 입니다. 2000만원의 예산으로 제작된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한명이 틈틈히 운영하는 경우와
500만원의 예산으로 제작된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2명이 계속 시간을 소모해야 하는 경우를 비교해 보신다면,
사업적인 관점에서 인건비 및 관리비용의 부담이 후자가 더 높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금액을 지출한 만큼 시스템은 기능과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5. 개설 이후 유지 보수관련된 사항은 어떻게 협의하고, 결정하게 되는 건가요?
제작 방법에 따라서 유지보수와 관련된 정책은 달라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경우 하자보수보다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항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하자보수의 경우 시스템을 사용하다보면 발생하는 프로그래밍상의 오류부분이고, 일반적인 보증기간이 정의되어있습니다. 유지보수의 경우 유저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사이트를 사용하면서 불편하다 느끼는 부분에 대한 기능 개선이기 때문에 범위가 애매모호할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유지보수의 경우 작업량에 따라서 유료로 진행되게 됩니다. 이 부분은 개발을 담당하는 회사와 협의를 해야되겠죠.
6. 사이트제작업체마다 유지 보수 비용과 기능확장시 발생하는 비용이 다르다 하던데, 지속적으로 사이트의 기능과 용량을 확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유의해서 의뢰해야 하나요?
제작방법이 다르면, 운영 및 유지보수 하는 방법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확장하실것을 고민하신다면 솔루션+커스트마이징 형태로는 불가능합니다. 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기능의 측면에서 사전에 예측된 기능을 중심으로 DB와 알고리즘을 구성하기 때문에 유지보수상에서 그 범위를 벗어난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제작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맞춤제작시에도 표준화된 개발방법론을 사용하여 제작할 경우 제작비용은 다소 높아지지만, 유지보수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초기비용은 예상하셔야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