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시 필독
[질문]
회사 홈페이지 새로 만들려고 몇 군데 업체에 견적 받아봤는데,
같은 조건인데도 어떤 곳은 200만원, 어떤 곳은 800만원 이상 부르네요
대략
회사 소개 / 제품 소개(제품10개) / 문의하기 정도 구성이라 복잡한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건지
템플릿이냐 빌더냐 기술 스택이니 하는 얘기들은 잘 모르겠고
실제로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고르는 게 좋은지 실무에서 경험 있는 분들의 조언이 궁금합니다
ㅂㄹ웹이나 ㄷㅎ웹 그리고 희명웹? 이업체는 답글 사절할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웹사이트(홈페이지) 구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목적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수 있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웹사이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수 있기며, 각각의 제작방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상식수준에서 접근을 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기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력은 몇명이나 될까요?.
한명이 홈페이지를 제작할수도 있지만, 전문분야가 나눠져 있는 IT업계의 특성상 홈페이지 제작시에 20개 이상의 파트가 나눠져 있는 회사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버튼을 전문으로 만드는 디자이너가 있을 정도죠. 혼자서 만든다는 건 초기에 웹마스터(Webmaster)라 불리는 직업군이 있을때나 가능한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디자인/개발의 3가지 파트는 거의 분리되어있습니다.
즉 기획자가 해야하는 부분과, 디자이너가 해야되는 부분이 명확하게 나눠져 있기때문에 간단한 홈페이지수준이라면 타 분야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전문적인 홈페이지 제작업체라면 분업화 되어있는것이 정석입니다.
그럼, 3파트의 각 1명씩의 인력이 최저임금을 200만원이가 가정해 보면, 기본적으로 3명의 인건비용만 600만원이 필요합니다. 경영학적으로 접근해보면, 인건비의 3배를 회사에서 매출로 잡아야 4대보험부터 퇴직금, 재경비, 기술료, 보조인력인건비 등의 비용을 뽑을수 있으니 1800만원의 매출이 필요합니다. 회사를 운영하려면 회계를 담당해야 할것이고, 영업을 담당해야하는 분들도 필요하니 대표가 실무를 겸하더라도 최소 5명 이상의 인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럼.. 최소 인건비용만 1000만원, 매출기준은 3000만원이 월 필요합니다. 해당 인력을 열심히 업무에 투입해서 작업을 하면 좋겠지만, 스케줄이 밀려있는 업체보다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그렇게 많은 업무를 팀에 배정할수는 없습니다. 일정을 중복하지 않고 각 파트별로 단계별로 업무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나눈다고 가정하더라도, 이 정도 인력이면 한달에 프로젝트는 5건 정도가 한계일듯 합니다. IT인력들이 최저임금으로 회사를 다니는건 쉽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숙련된 인력이라면 전문직이라 타 업종에 비해서 오히려 연봉은 더 높을듯 합니다. 그런 상황을 무시하고 기본급으로만 생각해봐도 매 프로젝트의 평균비용을 600선으로 놓고 시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서 매출을 늘리거나, 인건비를 줄일수 있는 전략이 무엇일까요?
인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템플릿이나 솔루션을 통해서 특정 파트의 작업이 필요없게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업체들이 템플릿이나 솔루션 기반의 에이전시입니다. 기획이 크게 필요없고, 디자인도 재활용가능하며, 개발요소는 솔루션으로 활용한다면, 인력투입은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광고나 영업이 중요할 뿐이죠..
현실적으로 이런 업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홈페이지의 문제점은 그들도 우리들도 잘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한 기업이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그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서 기획/디자인/개발이 필요할것입니다.
제대로 만든 스마트폰이라면 시장에서 최소한의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요?.
그런데, 타 스마트폰과 차별화 할수 있는 기획은 빼고..
타 스마트폰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고
OS 및 기본어플을 그저그런 내용으로 구성한다면
경쟁력을 갖출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홈페이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스마트폰을 외주를 줘서 만드는 상황이면 더 심각할듯 합니다.
홈페이지는 만드는것이 전부가 아니라 그 이후 상황도 심각합니다.
우연히 사용자들이 귀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분명 정확하게 회사홈페이지 주소를 치고 들어온 사람이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된 결과중 귀사의 홈페이지를 접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를 검색해서 브랜드를 들어올 가능성 보다는, 업종이나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경쟁사와 유사한 디자인이나 템플릿 기반의 사이트로는 승산이 없습니다. 비슷비슷한 사이트라면 더 많은 비용을 들여서 광고한 업체가 승리하겠죠. 사용자들이 업종의 키워드를 통해서 5개 정도 업체를 평균적으로 찾아보면서 그중 1~2개 업체를 연락을 시도합니다. 문제는 그 1~2개 업체에 사이트가 포함될 가능성입니다.
회사명을 정확히 쳤는데, 유사업체나 전혀다른 업체가 검색되어서 홈페이지의 존재가 퇴색되는 상황은 흔히 발생합니다.
네이버나 구글등의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포털에서 주기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정보를 수집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섹인작업을 통해서 저장하게되고, 이를 일반인들이 웹문서 검색을 통해서 웹사이트를 접속하는것이 가장 기본적인 접속 경로입니다. 이때, 수집을 담당하는 에이전트라 불리는 프로그램이 귀사의 사이트에 방문을 햇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동일한 솔루션이면 소스코드는 90%이상 유사하며, 필요없는 코드가 더 많이 부착되어있습니다. 이런 환경을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너무나 싫어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차별화된 코드를 읽을수 없다면 검색엔진에도 귀사의 사이트가 노출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럼 마케팅이나 광고를 통해서 접속을 강화시키면 될까요?.
온라인쪽의 마케팅을 해보신분들이라면 광고를 진행할때만 사이트 접속이 늘어나고, 광고를 빼면 다시 급속히 접속자가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하실것입니다. 그럼 광고비는 왜 집행을 하시는건가요?..
개발시에 제대로된 개발을 진행해서, 해당 사이트만의 명확한 기능을 토대로 제대로 만든 소스라면 에이전트 프로그램이 컨텐츠를 잘 가져갑니다. 기술적으로는 SEO라 불리는 작업인데, 이 내용은 마케팅회사에서 추가적으로 하는 작업이 아니라 개발시부터 소스코드에 SEO 를 녹여낸 검색친화적인 사이트 구축이 필수입니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노출된다면 광고비 또한 훨씬 절감하거나, 비용대비 효율성을 높일수 있는 전략을 가지갈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가 많습니다.
단순히 지금 가격이 저렴하다고, 또는 가격이 비싸니 잘 만들겠지 라는 이유에서 업체를 선택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그냥 낭비하는 수준이 될것입니다.
회사에 전문적인 인력이 없다면, IT회사와 커뮤니케이션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율적이고 경쟁력있는 기업홈페이지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조삼모사 라는 한자가 생각이 납니다.
잘 아시겠지만,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를 줄것인가? 아니면 아침에 4개, 저녁에 3개를 줄것인가? 하는 황당하지만 실생활에서 흔히 당할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크게 보세요..
마트에서 물건을 살때,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스마트폰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 및 리뷰를 검색하는 세상입니다. 기업의 웹사이트는 그 기업의 중요한 얼굴입니다. 비대면 정보획득이 용의한 상황에서 기업의 웹사이트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것은 명확합니다.
이런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1. 기업의 타 시스템과의 연계
설마 홈페이지와 시스템을 따로 생각하시는건 아니시겠죠?. 최근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Web기반으로 제작이되고있으며, 이 시스템은 하나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업종에 따라서 사용하시는 시스템이 다를듯 합니다. 이런 시스템의 요소를 녹여낸 홈페이지나, 시스템의 외부페이지를 홈페이지로 활용하는 전략은 기업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입니다.
2. 문의접수에 내부인력의 빠른 대응
기능에 문의하기가 있네요..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해서 담당자가 문의 내용을 확인하고 대응하는것이 정답일까요? 아니면 담당자의 스마트폰에 메신저로 관련 내용이 요약되서 실시간으로 접수되고, 이를 시스템을 통해서 빠르게 대응할수 있는 것이 정답일까요?. 시스템은 사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잘못된 개발로 인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시스템에 맞추는것이 아니라, 귀사의 업무를 분석해서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정립하는것이 기본이라 생각됩니다.
3. 기업의 확장 및 시장대응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기업도 이런 시장변화에 대응을 해야만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흔히보는 웹사이트로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업종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주력제품에 대한 분석, 온라인에 대한 전략에 이르기까지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한 회사에서 진행하는것이 현명합니다. 무분별한 자금투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별 전략을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것이 온라인 비즈니스에 핵심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잘 고민해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