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통합관리 프로그램
[질문]
거래처에서 물건사온걸로 조립해서 판매하고있는데 재고관리도 하고, 조립한것도 관리할 수 있는? 제조생산프로그램 추천좀해주세요
지금은 간단하게 거래처 미수관리 정도만 하고있는데 재고관리랑 제조생산까지 관리를 해 볼까 합니다.
직원이 많지 않아 시간을 많이 안쓰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는 미수관리 정도만 진행하고 계시며, 추가적으로 재고 및 제조,생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싶은신 걸로 보입니다.
재고관리만 하더라도 적정재고, 안전재고, 선입선출 등 재고관리의 구축범위를 어디까지 생각하시는지에 따라 초기 설계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통합시스템은 업무와 사업의 개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해서 제작하지 않으면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고, 시스템 사용을 위해 별도의 교육을 실시해야하므로 업무가 오히려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혹시 현재 사용하고 있으신 시스템이 업무에 맞지 않아 정작 업무를 시스템에 맞추고 있는 문제를 겪고 있으시지 않으신가요?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회사의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할 사람들이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도록
*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하고
* 위험도(리스크)가 큰 업무를 보조해주며
* 이력관리(히스토리관리)를 통하여
* 통계 및 집계를 기반으로한 데이터 산출이 되는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 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 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고있으며, 현재에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사용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효율적인 기능들, 그리고 도입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인이 있는데도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왜 찾기 힘들까요? 아마도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가진 몇몇의 기업에서만 성공사례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려고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일임에도 꼭 시스템을 거쳐야 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라든지 생산현장의 상황에서 도저히 데이터를 입력할수가 없어서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다든지 등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수년간 생산현장에서 능숙하게 기계를 다뤄온 기술자분들에게 생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고, 그 도입으로 인해서 컴퓨터를 설치해서 생산현황에대한 정보를 직접 기록 하게 한다면,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생산현장에 컴퓨터를 설치할수 없는 상황이거나 업무상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기술자라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의도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업무의 장애 요인이 될뿐입니다.
책상앞에서의 분석과 기획만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 줄수 있도록 현장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의 업무와 시스템의 프로세스가 일치한다면, 별도의 교육없이도 업무상에서 자연스러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것입니다.
수십년간 운영해온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버리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개선이 아니라
기존 업무프로세스에 맞춰진 시스템,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운영하는 사람중심의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IT 컨설턴트 생각]
이 프로그램이 좋다. 저 프로그램이 좋다. 이런 답은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운영하는 기법또한 다양합니다. 재고관리라는 이름이 포함된 책을 검색해봐도 어느정도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자체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시거나, 수발주시스템이나 기타 시스템을 운영중이시라면 해당 시스템과 연계되는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문제는 범용적인 솔루션이 아니고 인력이 투입되어서 신규 개발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정도의 비용은 예상하셔야 할듯 합니다.
구체적인 부분은 회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컨설팅이 가능한 부분이라,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 및 예산을 수립하신 후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