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라이브스트리밍개발.jpg

 

 

 

[질문]

안녕하세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창업을 염두하고 있는 사람입니다.답변해주신 내용 정말 상세해서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근데 내용에 초기부담이 많이 나오신다고 하셧는데 비용은 대충 어느정도가 나올까요?


1.아프리카TV수준의 플랫폼제작하는덴 얼마가 나오는지
2.1000명정도의 트래픽을 유지하는데 비용은 대충 얼마가 나오는지

제가 이런 개발에대해서 문외한이라 질좋은 질문을 못드리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처음에는 개발을 배워서 해보려다가 문외한이 이정도의 수준을 만들려면 최소몇년이 걸릴거같아서;;포기해야할거같아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창업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재생하고, DRM기술 등을 통하여 복제를 방지하고, 보안기술 등을 통해서 캡쳐등을 막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들의 난이도에 따라서 각각의 견적 요소가 수배에서 수 십배 이상의 차이가 날수가 있습니다.

흔히 웹사이트 제작하는 것을 건물 짓는 것과 많이 비유를 하고 있습니다.

건물 짓는데 가격이 얼마나 들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용도, 위치, 층수, 사용자수, 지반공사, 엘리베이터의 유무, 자재의 품질, 시공법, 시공사, 시공법, 인테리어 퀄리티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결정이 될 것입니다. 그 요인 하나하나의 차이가 건물에 있어서 가격 차이가 엄청나듯이 웹사이트 및 스트리밍 사이트의 제작비용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동시에 수 백명이 사용하는 건물과 수천만명이 사용할 건물을 같은 공법으로 지을수 없듯이 하중과 층수를 담당하기 위해서 후자의 경우 시공법의 선정 또한 쉽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2층짜리 건물과 60층짜리 건물의 제작비용이 30배 차이가 아니라 수 천배 이상의 차이가 날수 있듯이 웹사이트 또한 작은 요인들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서비스의 이용객이 많아지면, 당연히 광고배포가 많아지고, 이는 트레픽 상승으로 연결이 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 개발소스의 최적화

: 소스를 최적화하여 가볍에 설계가 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100Kbyte의 소스를 10명이 다운받는것과 500kbyte의 소스를 2명이 다운 받는것은 서버 트레픽 입장에서는 동일합니다. 서버 비용은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비용이지만, 개발비용은 1회성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그 가치는 판단하실수 있을듯 합니다.

- 광고이미지 서버의 클라우드 서버화

: 이미지 서버의 경우 트레픽과 세션에 대한 요구가 높습니다.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해서 데이터를 요청한다면 더 심각한 상황이 예상됩니다. 이를 클라우드서버를 기반으로 구성하게 된다면, 사용한 만큼의 요금 부담으로 인해서 서버 운영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수 있습니다.

- 배포서버의 CDN화

: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의 데이터 처리를 원합니다. 이를 위해서 배포서버를 CDN화를 한다면, 고정적인 비용은 발생하겠지만, 장기적인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한 배포서버와 광고서버를 분리함으로써 효율적인 서버 운영이 가능합니다.

- 티스토어, 앱스토어 등의 중계시장을 통한 배포전략

: 이는 기존 중계시장의 장점을 잘활용하여 판매할수가 있고, 일부 트레픽을 흡수할수 있는 장점이 있기때문에 적극추천하는 전략입니다. 또한 마케팅의 입장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쉽게 돌파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초기단계의 개발설계가 중요합니다. 서버 및 회선에 대해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개발소스를 얼마나 가볍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가 개발의 핵심입니다. 이 부분에서 일반 홈페이지를 만드는 기술은 거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홈페이지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회사에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페이지 단위의 견적은 상상할수도 없겠죠. 거의 대부분은 전문적인 스트리밍을 구축하는 회사를 통하거나 맞춤제작을 통해서 기술력이 확보된 업체를 통해서 구축을 진행합니다.

유료 스트리밍 및 동영상 사이트 제작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크게 생각해 보면..

1.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기반의 사이트

2. 맞춤형 사이트 제작

3. CP구조의 사이트

등의 제작방법을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LMS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다양한 솔루션 업체를 채크하실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작비용을 저렴하게 구성할 수가 있지만, 컨텐츠의 경쟁력이 없다면 쉽게 경쟁구조로 진행될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이상의 트래픽 및 동영상 진행시에 솔루션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 및 솔루션 재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유사한 동영상을 제작할수 있는 여건이라든지, 영상 소스상의 보안문제로 인해서 추천 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 구축비용이 낮게 책정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도 무난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맞춤개발의 경우. 요구하는 사양에 맞게 네트워크 설계에서부터 구축까지 진행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익모델을 내고 있는 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계 유저수를 확장하기 쉽고, 사이트 보안 정책에 따라서 영상의 소스 보안이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투입인력당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이라 개발비용이 다소 고가에 속합니다. 개발범위 및 사이트의 예상 사용자 수에 따라서 다양한 경우의 수와 견적비용 편차가 극심한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정리를 하신 후 맞춤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서 견적을 진행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Web2.0시대부터 많은 비즈니스들이 단순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단순하게 동영상을 올리고 재생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수가 있지만, 단순한 게시판도 사용자수가 늘어나게 되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작될수 없습니다. 사용자수와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서 거기에 맞는 개발방법이 필수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기존의 서비스들과 경쟁해서도 승산이 있을정도로 가능성이 있는 사이트를 제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타 서비스를 분석하여 카피하는 방법만으로 구축하여 시장에서 성공할수 있다면, 좋겠지만 애석하게도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수익모델과 경쟁력을 고려한다면 일반적인 방법의 그저그런 스트리밍시스템 구축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공적인 스트리밍서비스 구축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은

1, 사용량 예측

2. 개발방법론 수립과 합리적인 개발언어선택

3. 플랫폼 진화를 위한 기반구성

4. 네트워크 및 인프라 설계 방안

5.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수익화

6. 사용자 UI개선과 인터페이스 설계

7. 사용자편의 기능 구성

8. 단계별 업그레이드 전략수립

9. 속도최적화를 위한 기술도입

10. 외부 연동 및 API 배포를 위한 전략수립

등의 여러가지 방안에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스트리밍 사이트의 경우 타 웹비즈니스에 비해서 초기 부담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서버 및 네트워크에 대한 설비투자에서 부터 보안시스템 설계, 네트워크 분산기반 제작 등의 요인만 하더라도 어느 정도 예산과 규모를 가지고 시작해야만 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작은 사이트라 한다면 기존 웹사이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의 사용자 수가 발생을 하게 되면 쓸 수없는 사이트가 될 것 입니다. 규모를 예측하지 못하거나 동영상이 가진 컨텐츠를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기획중이라면 LMS기반의 구축을 추천 드리지만 이는 확장 시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게 됩니다.

어느 정도 예산안이 있다면, 다소 부담이 되더라도 맞춤제작형식의 동영상 사이트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제작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상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한 회선비용 또한,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많은 트레픽을 예상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과 수익성 등을 점검해 본 후에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